웹사이트를 어떻게 최적화 할 수 있을까요? 검색 엔진은 보통 봇을 통해 사용자의 html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이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 다음 사용자의 검색에 알맞은 웹사이트를 제공하는데요. 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본은 HTML 태그를 의미론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사이트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틀 태그 title
는 검색 엔진에게 특정 웹페이지의 주제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은 페이지의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태그는 <head>
태그 내에 위치하고 있어야 하며, 웹페이지 내용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description
메타 태그에 사용한 내용은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 요약 정보에 표시됩니다. 메타 태그에는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URL 구조를 사용합니다. 단순한 숫자보나 복잡한 문자의 조합보다는 URL을 보고 문서를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정합니다. 이때, 단순하면서도 명료한 디렉토리 구조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콘텐츠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을 신경쓴 나머지 지나치게 많은 SEO 사항들을 적용하며 오히려 스팸 웹사이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를 사용할 때는 '여기', '이곳'이라는 표현보다는 개발자 지오의 블로그처럼 해당 링크를 잘 설명하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alt
속성을 통해 이미지 정보를 제공하는 게 좋습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이미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파일 연결이 실패할 때 사용자에게 해당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제목 태그는 웹페이지를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h1>
등의 태그를 적절히 활용해 문서를 구조화하면, 검색 엔진이 문서의 구조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작성해 검색 엔진에 제출하면 여러분의 사이트에 어떠한 페이지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아도 검색 엔진은 알아서 분석을 진행하지만,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의도한 방향으로 웹사이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랭크는 동일한 키워드, 제목 등을 갖고 있는 웹사이트 중에서 어떤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켜 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보통 다른 웹사이트에서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연결할 경우, 페이지 랭크가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이는 여러 페이지 랭크 조건 중 작은 일부에 불과하며 각 검색 엔진은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페이지 랭크를 꾸준히 높일 수 있도록 양질의 글과 구조화된 데이터 구조를 잘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웹사이트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SEO)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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